이렇게 찾아오세요

초소책방_길목II를 둘러싼 인왕산에는 다양한 길이 있습니다. <인왕산로>는 자동차가 다니는 2차선 도로 부암동 쪽에서 올라오면 북악산길 반대쪽 길로 들어서서 사직공원까지 연결되는 도로입니다. <인왕산 자락길>은 인왕산로에 인접해서 산책을 할 수 있는 길입니다. <인왕산 숲길>은 자동차 도로와 떨어져서 숲의 풍취를 느낄 수 있는 산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 <등산로>는 동서남북 여러 방향에서 인왕산 정상에 오를 수 있는 등산로입니다. <한양도성 탐방로>는 말 그대로 조선 시대 한양을 둘러싼 도성의 인왕산 코스입니다.

이중 <인왕산로>는 승용차로 초소책방을 찾아올 때 이용하는 도로이며, <인왕산 자락길>, <인왕산 숲길>, <등산로>는 도보로 초소책방을 찾아올 때 이용할 수 있는 길입니다.

[걸어서 오기 ①] 아무래도 초소책방은 산책 또는 등반으로 오는 것이 제 맛입니다. 사직동 주민센터에서 <인왕산 자락길>를 따라서 초소책방까지 오는 길은 대략 1.7km입니다. 중간에 <인왕산 숲길>로 빠져서 오면 거리는 좀 늘어나지만 숲길을 걷는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. 중간에 <인왕산 전망대> 부근에서 등산로를 따라 다시 <인왕산 자락길>로 나와서 전망대를 지나 조금 걸어가면 초소백방이 나옵니다.

[걸어서 오기②] 청운동 또는 부암동 쪽에서 걸어 오는 경우 <윤동주 문학관>에서 출발하면 대략 1km 정도의 거리입니다. <인왕산 자락길>, <인왕산 숲길> 중에 선택해서 올 수가 있습니다. 위와 마찬가지로 <인왕산 전망대> 부근에서 등산로를 타고 윗쪽으로 올라와 오른쪽으로 조금 걸어가면 초소책방이 나옵니다.

[대중교통 + 걸어서 오기]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걷는 코스를 가장 짧게 하는 방법은 광화문KT 앞 마을버스 정류장이나 경복궁역 3번 출구로 나와 경복궁역 마을버스 정류장에서 [종로09번]을 승차하여 종점인 수성동계곡에서 하차한 후, 150m를 걸어서 수성동계곡을 지난 후 <인왕산 숲길>과 <등산로>를 타고 <인왕산 자락길>로 나온 다음 오른쪽으로 걸어오면 됩니다(설명을 쉽게 하자면 산길을 따라 계속 올라와서 자동차 길까지 나오면 됩니다). 수성동계곡에서 초소책방까지 직선거리로는 230m입니다.

[승용차로 오기] 초소책방에는 8개의 차량만이 주차할 수 있는 작은 주차 공간이 있습니다. 근방에는 다른 주차 공간이나 공영주차장이 없어서 난감할 수가 있습니다. 승용차로 오는 경우 사직공원을 끼고 우회전하여 인왕산로를 따라 약 1.7km를 올라오거나, 반대 방향에서 오는 경우에는 부암동에서 북악산로와 인왕산로로 갈라지는 곳에서부터 약 900m 정도 내려오면 됩니다. 만약 먼 곳에서 승용차로 오시는 경우에는 세종로공영주차장에 주차를 한 후 위의 [대중교통 + 걸어서 오기] 안내에 따라서 오면 됩니다.

초소책방을 찾아오는 것 자체가 하나의 작은 여행길이며, 역사 탐방이며, 자연과 하나가 되는 체험입니다. 초소책방은 여행객, 탐방객, 산책인, 등반인에게 편안한 쉼터를 제공합니다. 발걸음도 쉬어가고 마음도 쉬어가는 곳 말입니다.

more